미드저니 활용법: 생성 AI 소개 1편

미드저니, 그 놀라움의 극치: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늘은 세간에 화제가 되고 있는 미드저니 활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드저니는 텍스트를 입력받아 AI를 이용해 주어진 텍스트에 맞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생성 AI 도구입니다. 그 성능이 얼마나 대단한지 미드저니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가 미국 콜로라도 미술 공모전에서 1등을 하는 바람에 난리가 났던 적이 있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생성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미드저니에 관해 자세한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활용법을 마스터하면 온라인 수익화 방법이 무궁무진하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미드저니 활용법

생성 AI(Generative AI)란?

생성 AI(Generative AI)란 입력 값을 분석해서 다양한 유형(이미지나 비디오)의 출력물을 생성하는 AI(모델)를 말하며, 보통 텍스트를 입력 값으로 결과물이 이미지인 경우 Text to Image, 결과물이 동영상인 경우 Text to Video라고 부릅니다. 요즈음 출시되는 생성 AI는 결과물의 퀄리티가 대단히 뛰어 나며, 바로 이 점이 AI를 부각시키는 매력 포인트라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생성 AI 도구로는 “Midjourney”, “Playground AI”, “DALL-E 2”, “Stable Diffusion”(이상은 텍스트 투 이미지), “Brew”, “Video Stew”, “pictory'(이상은 텍스트 투 비디오) 등이 있으며 각 도구들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드저니(Midjourney)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생성 AI의 중요성

AI를 이용해 입력 값을 분석해 원하는 결과물을 출력하는 생성 AI는 성능면에서 출력물을 직접 최종 목적에 사용해도 무방할만큼 결과물의 퀄러티가 뛰어납니다.  아래 그림은 미드저니를 이용해 단 10분만에 생성한 이미지 인데요, 단순히 몇 개의 명령어 조합만으로 사진 수준의 탁월한 퀄러티의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미드저니를 이용헤 생성한 슈퍼카 이미지
미드저니를 이용헤 생성한 슈퍼카 이미지

위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명령어는 “a beautiful supercar ever, photorealistic, ultrarealistic, Cinematic lighting, detailed,unreal engine5, octane render, 4K –ar 2:1 –v 5.0 –q 2″인데요, 나중에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대충 “지금까지 가장 아름다운 슈퍼카를 사진처럼 엄청난 해상도로 그려주세요”라는 명령어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입니다. 만일 이 이미지를 예전 방식대로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도구로 만들 경우, 아무리 포토샵 전문가라고 해도 몇 시간 이상 소요될 것입니다.

생성 AI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서 부각되는데요, 바로 최종 결과물을 얻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엄청난 퀄러티의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사람들이 이미지 편집 전문가와 쉽게 경쟁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텍스트 기반인 ChatGPT와는 달리 이미지 컨텐츠에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텍스트 투 이미지 도구로 유명한 미드저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드저니 활용법 소개

“Midjourney”는 대표적인 “Text to Image” 도구입니다. “Midjourney”에서 만든 이미지가 미국 콜로라도 공모전에서 1등을 하는 바람에 난리가 났던 적이 있을 정도로 유명하죠. 별도의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구조이지만 특이하게 “Discord”라는 SNS 환경에서 실행되는데 테스트를 위한 몇 번의 무료 사용 후에는 제공 서비스에 따라 10~60달러/월(미화)의 비용이 청구되며 초보자의 경우 10달러의 Basic Plan을 신청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미드저니 접속

  • “https://www.midjourney.com/home/”으로 접속하여 화면 우측 하단의 “Join the Beta”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Discord”의 “Midjourney” 서버로 접속됩니다.
  • 사람인지 아닌지 검증하는 단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사전에 Discord에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미드저니 시작 및 이미지 생성하기

  • 아래 그림의 좌측 붉은 사각형 안의 “Newbee-xxx”로 되어 있는 것 중 아무거나 클릭하여 작업을 시작합니다(예; newbee-130).
  • “Newbee-130” 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 이 여 러 개 의 사진(1개~4개)이 위로 스크롤 되면서 아주 다이내믹하게 전개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newbee-130 방에 들어와 각자의 작업을 하고 있고 그 결과가 화면에 공유되고 있는 것입니다.
미드저니 첫 화면
미드저니 첫 화면
  • 위 그림 화면 하단의 붉은 박스 부분이 미드저니에게 요청할 명령어(프롬프트)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 프롬프트를 입력하려면 “/imagine”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먼저 “/I”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imagine”이라는 명령어가 표시되고 그 뒤에 “”prompt”라고 표시가 되면서 커서가 깜박이게 됩니다.
  • 그 상태에서 “a crying old man who is eighties”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잠시 후 4개의 후보군 이미지가 표시되고 그 후보군의 확대 이미지가 연이어 표시됩니다.
  • 결과 이미지를 하나하나 클릭하여 좀 더 큰 화면으로 확인합니다. 확인하면서 맘에 드는 것을 골라 마우스 우측 버튼을 이용해 복사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 결과 이미지에 대한 평가는 맘에 들지만 내가 원하는 이미지에 좀 더 가까운 이미지를 얻고 싶은 경우가 있고 4 가지 후보군 전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 맘에 들지만 내가 원하는 이미지에 좀 더 가까운 이미지를 얻고 싶은 경우 위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후보군 이미지 바로 아래에 있는 V1, V2, V3, V4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를 가지고 변형된 이미지 4 가지를 다시 생성합니다. 전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U4 버튼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전부 다시 생성합니다.
  • 위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 하나를 선정하면 U1, U2, U3, U4 를 눌러 업스케일을 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4가지 이미지에 할당된 번호는 위 왼쪽(1) 위 오른쪽(2), 아래 왼쪽(3) , 아래 오른쪽(4)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미드저니 결과 화면
미드저니 결과 화면

 

 

미디저니 프롬프트

프롬프트란 결과물을 얻기 위해 입력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서술 형태로 써도 되고, 적절한 키워드만 입력하셔도 결과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ChatGPT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입력해야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이미지를 텍스트로 표현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프롬프트 생성 역량을 키우려면 많은 공부와 시간이 소요되므로 이 글에서는 프롬프트 작성 방법보다는 좋은 프롬프트 작성을 위한 팁 몇 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 미드저니에서 다른 사람들이 생성한 이미지 중 맘에 드는 것이 있으면 그 이미지의 프롬프트를 눈여겨 보고 기록한 후 일부 변형하여 사용합니다.
  • ChatGPT에서 사용되는 구글 확장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AIPRM”을 이용해 미드저니용 프롬프트 생성 도움을 받습니다.
  • “https://prompt.noonshot.com/”으로 접속해서 도움을 받습니다. 이 사이트는 “Midjourney” 명령어나 파라미터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불편을 없애고 클릭 몇 번으로 프롬프트를 만들어 주는 사이트입니다.
  • [프롬프트 베이스]라는 웹사이트에서 유료 프롬프트를 구매해서 사용합니다.

미드저니 활용법

미드저니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텍스트의 내용을 이미지화 해주는 생성 AI 도구입니다. 결과물이 이미지이므로 생성된 이미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미즈저니 전문가를 전제로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 크몽와 같은 재능 사이트에서 전문가로 활동: 사용자가 원하는 요청에 맞게 이미지를 작성해 주는 이미지 크리에이터로 활동(북커버, 광고, 전자책 삽화 등)
  • 이미지를 상업화하여 판매: 독특하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생성하여 이미지 스톡 사이트에서 유로로 판매하거나 [POD(Print on Demand)]에 활용

맺음말

이상으로 미드저니 활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드저니의 이미지 생성 능력은 이미지 생성 및 편집과 같은 레드오션 분야에 새로운 혁신으로 다가 오고 있습니다. 지적 노동  및 비용 감소를 통해 컨텐츠 출시 시간(Time to Market)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기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으며 비용과 시간 단축 외에도 사용자의 역량이나 스킬 부족도 상당 부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드저니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분명 신세계와도 같은 존재가 되어 줄 것입니다. 미드저니 활용법이 독자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미드저니 활용법에 대한 실 사례를 중심을 글을 준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