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헬퍼 운동: 오늘은 간단한 동작을 통해 혈당 스파이크 잡는 “인슐린 헬퍼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과 함께 생활하는 것은 어려운 시간이 될 수 있지만 올바른 도구와 지식이 있으면 만족스럽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도구 중 하나는 혈당 수치를 관리하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슐린 헬퍼 운동”입니다. 이 글에서는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막아주는 아주 간단한 운동을 두가지를 소개합니다.
인슐린 헬퍼 운동 1: 개걸음 워킹/투명 줄넘기 운동
- 제자리 걸음을 하다가 양발을 번갈아 가면서 앞 뒤가 아닌 좌우 바깥으로 한걸음 그리고 또 한걸음 벌립니다.
- 그런 다음 이번에는 거꾸로 안쪽으로 한걸음 한걸음 다리를 모읍니다.
- 1분간 운동하고 15초 제자리 걸음으로 걷기를 계속합니다.
- 이 과정을 4회 반복합니다.
- 이번에는 제자리 걸음을 하다가 마치 양 손에 줄넘기를 쥐고 줄넘기를 하는 것처럼 양손을 돌려줍니다.
- 1분간 운동하고 15초 제자리 걸음으로 걷기를 계속합니다.
- 이 과정을 3회 반복합니다.
주의 사항
- 강도를 높이기 위해 양 발을 바깥으로 너무 벌리지 않도록 합니다. 어깨 넓이보다 조금 더 벌어지는 느낌으로 운동하십시오.
- 진짜 줄넘기 운동처럼 너무 높이 뛸 필요는 없습니다.
인슐린 헬퍼 운동 2: 33워킹
- 일반적인 걷기 운동에서 걷는 속도를 조절하면서 걷기운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 우선 평소 걷기보다 조금 빠르게 3분동안 걷다가 다시 좀 더 빠른 속도로 3분간 걷습니다.
- 다시 속도를 조금 늦춰 조금 빠르게 3분동안 걷다가 다시 좀 더 빠른 속도로 3분간 걷습니다.
- 이와 같은 패턴으로 30분간 걷기를 하십시오.
주의 사항
- 걷기 속도를 높일 때는 양팔을 리듬 있게 흔들어 주고 발 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도록 걸어야 합니다.
맺음말
소개해 드린 인슐린 헬퍼 운동은 간단한 동작을 통해 식후 30분부터 시작되는 혈당 스파이크를 잡아주는 운동 방법입니다. 가급적 식사 후 30분 이내에 운동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운동을 마치더라도 소화가 계속되면서 포도당이 계속 공급되므로 혈당이 다시 오를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운동이며 꾸준히 하면 혈당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당뇨운동에 관한 정보는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십시오.
출처: 유트브 동영상 개걸음워킹(https://youtu.be/J7MVFVN2-XU),
출처: 유트브 동영상 33워킹(https://youtu.be/J7MVFVN2-X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