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노벨상 수상자: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매년 10월 초가 되면 올해 노벨상 수상자는 누가될까? 하고 세상의 이목이 집중되는 시기죠? 올해도 여지없이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었습니다. 노벨상은 스웨덴 화학자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의 유언에 따라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상인데요, 오늘은 6개 분야(물리, 화학, 의학, 경제, 평화, 문학) 2023년 수상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노벨상 수상자
2023년 노벨상: 물리학상
2023년도 노벨 물리학상은 피에르 아고스티니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교수, 페렌츠 크라우스 독일막스플랑크양자광학연구소·뮌헨대 교수(61), 앤 륄리에 스웨덴 룬드대 교수(65)에게 돌아갔습니다. 이들은 원자와 분자 내부의 전자가 이동하거나 에너지를 변화시키는 빠른 과정을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극도로 짧은 빛의 펄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 피에르 아고스티니는 1946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파리 제11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습니다. 1977년 파리 제11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물리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아고스티니 교수는 초고속 레이저를 이용한 원자물리학 연구로 유명합니다.
- 페렌츠 크라우스는 1961년 헝가리에서 태어나 부다페스트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습니다. 1987년 부다페스트 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독일 막스플랑크양자광학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습니다. 1993년부터는 뮌헨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크라우스 교수는 초고속 레이저를 이용한 양자물리학 연구로 유명합니다.
- 앤 륄리에는 1957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파리 제11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습니다. 1987년 파리 제11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스웨덴 룬드대학교 물리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륄리에 교수는 초고속 레이저를 이용한 생물물리학 연구로 유명합니다.
이들의 연구는 원자와 분자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초고속 레이저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응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년 노벨상: 화학상
2023년도 노벨 화학상은 모운지 바웬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교수, 알렉세이 에키모프 미국 나노크리스탈테크놀로지(NCT) 수석과학자, 루이스 브루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교수에게 돌아갔습니다. 이들은 자발광 ‘양자점(quantum dot)’의 발견 및 개발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 모운지 바웬디는 1961년 인도에서 태어나 인도 공과대학교 카라그푸르에서 화학을 전공했습니다. 1989년 인도 공과대학교 카라그푸르에서 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MIT 화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바웬디 교수는 양자점의 합성과 응용 연구로 유명합니다.
- 알렉세이 에키모프는 1944년 러시아에서 태어나 모스크바 물리기술연구소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습니다. 1972년 모스크바 물리기술연구소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NCT에서 수석과학자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에키모프 교수는 양자점의 물리적 특성 연구로 유명합니다.
- 루이스 브루스는 1942년 미국에서 태어나 컬럼비아대학교에서 화학을 전공했습니다. 1967년 컬럼비아대학교에서 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화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브루스 교수는 양자점의 응용 연구로 유명합니다.
2023년 노벨상: 생리의학상
2023년도 노벨 생리의학상은 카탈린 카리코 독일 바이오앤테크 부사장과 드루 와이스먼 펜실베이니아 의대 교수에게 돌아갔습니다. 이들은 메신저 RNA(mRNA)가 신체의 면역 체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 카탈린 카리코는 1955년 헝가리에서 태어나 부다페스트 대학교에서 생화학을 전공했습니다. 1985년 부다페스트 대학교에서 생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펜실베이니아 의대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습니다. 1995년부터는 바이오앤테크에서 부사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카리코 박사는 mRNA의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면역 치료에 활용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 드루 와이스먼은 1959년 미국에서 태어나 펜실베이니아 의대에서 면역학을 전공했습니다. 1986년 펜실베이니아 의대에서 면역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펜실베이니아 의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와이스먼 박사는 mRNA가 면역 체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연구하고, 이를 백신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2023년 노벨상: 경제학상
2023년 노벨 경제학상은 미국 노동경제학자 클로디아 골딘 하버드대 교수에게 돌아갔습니다. 골딘 교수는 여성과 남성의 노동시장 참여도와 임금 수준 등에 차이가 있는 이유를 규명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 골딘 교수는 1945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하버드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1972년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하버드대 경제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골딘 교수는 미국노동경제학회 회장, 미국경제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2007년에는 미국 과학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2023년 노벨상: 평화상
2023년 노벨 평화상은 이란의 여성 인권운동가 나르게스 모하마디에게 돌아갔습니다. 모하마디는 이란 정부의 여성 억압에 맞서 투쟁해 온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 모하마디는 1972년 이란에서 태어나 이란 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했습니다. 1997년부터는 이란 여성연합의 대표로 활동하며, 이란 여성의 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모하마디는 이란 정부의 여성 억압에 맞서 목소리를 높이고, 여성 인권을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2023년 노벨상: 문학상
2023년 노벨 문학상은 노르웨이의 극작가이자 소설가·시인인 욘 포세에게 돌아갔습니다. 포세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을 혁신적인 희곡과 산문으로 표현하고, 인간의 불안과 양가성을 잘 드러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 포세는 1959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서 태어나 오슬로 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했습니다. 1989년 오슬로 대학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극작가와 소설가로 활동해 왔습니다. 포세는 20여 편의 희곡, 10여 편의 소설, 5권의 시집을 발표했습니다.
- 포세의 대표작으로는 희곡 “어머니(Mor)”, “밤의 산(Fjellet på natten)”, “새벽(Dagen)”, 소설 “아무도(Ingen)”, “파도(Bølgen)”, “죽음의 춤(Dødsdansen)” 등이 있습니다. 포세의 작품은 인간의 내면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현대 사회의 불안과 갈등을 날카롭게 포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2023년 노벨상 수상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김대중 전 대통령꼐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었습니다. 남성에 편항된 수상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수상을 하신 분들에게는 박수와 축하를 보내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 및 2023년 이전 수상자에 대한 정보는 [여기]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