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형 인쇄, POD: 온라인 수익화 비법 두 번째

POD(Print on Demand).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한 두 번째 비법으로, 흔히 주문형 인쇄라고 불리는 프린트 온 디맨드(POD, Print On Demand)에 관해 알려드립니다.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주문과 동시에 인쇄 및 배송이 이루어지기는 특성으로 사업 시작 시 초기 자본이 들지 않고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만 있으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입니다. 이 글은 POD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글을 통해 디지털 노마드를 향한 꿈을 실현하시기 바랍니다,

주문형 인쇄, POD: 온라인 수익화 비법

POD 정의

POD는 Print On Demand의 약자로, 주문이 들어온 후 인쇄하여 배송하는 방식의 주문형 인쇄를 말합니다. 주문형 인쇄 방식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주문과 동시에 인쇄 및 배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창업자에게는 초기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주문형 : 고객의 주문이 들어온 후 인쇄 및 배송이 이루어집니다.
  • 인쇄 : 주문이 들어온 후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인쇄합니다.
  • 배송 : 인쇄된 제품을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주문형 인쇄 사업 모델은 최근에 많은 창업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저비용으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OD 사업 시작 시 고려 사항

주문형 인쇄 사업 모델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주문과 동시에 인쇄 및 배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창업자에게는 초기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씀드렸지만, 반드시 고려해야 될 사항들이 있습니다. “샘플을 만들고 SNS나 오픈 마켓 또는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올려서 판매하면 되겠지”라는 단순한 생각은 절대 금물입니다.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Print On Demand 사업자 A씨는 하얀색 반팔 티에 지구 온난화에 대한 경각심을 표현하는 멋진 그림이 새겨진 반팔 티셔츠를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 티셔츠가 마음에 든 한 고객이 주문을 합니다. A씨는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밟아야 할까요? 배송보다는 최종 상품 생산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자체 인쇄 장비 보유

고가의 커스텀 인쇄 장비를 갖추고 제품에 인쇄를 할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즉 자신의 창의력을 통해 디자인된 그림이나 이미지 또는 텍스트를 의류나, 머그컵 등에 인쇄를 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Print On Demand로 온라인 수익을 내려고 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런 환경을 갖추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인쇄할 수 있는 장비가 없는 경우 전문 위탁 업체에 의뢰를 해야 합니다.

커스텀 인쇄 전문 업체 위탁

국내에도 주문형 인쇄를 위한 인쇄 전문 업체는 많이 있습니다. 사전에 이들 업체와 위탁 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들 업체와 위탁 생산 계약을 하려면 최소 주문량이라고 하는 계약 조건이 반드시 따릅니다. 즉 한달에 최소 주문량을 요구하게 됩니다. 판매량이 예측이 안되는 상황에서 이런 업체들과 위탁 생산 방식 계약 체결을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결국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고 판매를 위해 온라인에 등록은 가능하지만 주문이 발생하면 어떻게 인쇄를 해서 배송을 할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대비책을 사전에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POD 플랫폼 이용

Print On Demand 플랫폼이란 판매자가 자신의 독창적인 상품을 온라인에 등록 후 주문이 발생하면 플랫폼에서 제작 및 배송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그러한 Print On Demand 플랫폼에는 다양한 기성 제품이 등록되어 있으며 판매자는 등록되어 있는 제품(의류, 머그컵 등)을 선택하고 자신이 창작한 그림이나 텍스트를 로딩하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작업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의류 Print On Demand 사업자 A씨를 예롤 들겠습니다.

1. Print On Demand 플랫폼 회원가입
2. 판매하고 싶은 제품 선택
3. 자신이 창작한 이미지나 텍스트 로딩
4. 자신이 선택한 제품의 원가에 마진을 플러스하여 가격 책정
5. 주문이 발생하면 Print On Demand 플랫폼에서 인쇄 및 배송을 담장하고 정상 배송이 완료되면 책정된 가격에서 원가, 수수료를 뺴고 나머지 차액을 지급

POD 플랫폼 사업자

아쉽게도 국내에는 활성화된 Print On Demand 플랫폼이 없습니다. 활성화된 해외 Print On Demand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며 두 곳을 추천하자면 [Printful]과 [Printify]가 있습니다. 설립 연도는 각각 2013년, 2015년으로 비슷하나 사용자 수는 Printful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주문이 들어오면 Printful의 경우 직접 인쇄하고 배송하나 Printfy는 협력사를 통해 진행합니다. 그러나 두 군데 모두 Print On Demand 사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두 플랫폼 제공하는 서비스나 기능 모두 비슷하니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플랫폼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저렴한 가격 : 인쇄 및 배송 비용을 최소화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빠른 배송 : 주문 후 24시간 이내에 제품을 배송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다양한 제품 티셔츠, 후드티, 모자, 텀블러, 머그컵 등 다양한 제품을 인쇄 및 배송할 수 있습니다.
  • 쉬운 사용 :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제품을 디자인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분을 위한 주문형 인쇄 사업, Print On Demand에 관해 주의할 사항과 방법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주문형 인쇄 사업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주문과 동시에 인쇄 및 배송하는 방식의 주문형 인쇄 사업이며 자신의 창의력과 POD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문형 인쇄 사업은 창업자에게 초기 투자 비용 절감, 다양한 제품 판매, 재고 관리 부담 감소, 높은 수익률 등의 장점을 제공하므로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분은 꼭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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